한국암반공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한국암반공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는 1981년 창립 이후 국내적으로는 1,200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150권이 넘는 학술지 발간 및 각종 학술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암반공학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전문학술단체의 면모를 이어 왔습니다. 또한 국제적으로는 ISRM 회장 배출과 2027년 ISRM congress를 유치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어 우리 학회의 국제적 위상도 한층 높아졌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회원님들의 노력 덕분에 이루어졌습니다. 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 암반공학은 에너지, 자원, 환경 등의 분야에서 시작해 토목, 건설 분야 및 지열 개발,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 온실가스 지중저장 등의 영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앞으로는 학회의 역량을 집중하여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암반공학이 첨단학문으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제 우리 학회는 국내 암반공학 분야를 선도하는 전문학회로써 유관 학회들과의 적극적인 협력과 공동 학술활동 추진 등을 통하여 앞으로도 계속 국내 암반공학 분야를 대표하고 선도할 수 있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학회에 젊은 연구자들이 많아져야 하고 우리 학술지 ‘터널과 지하공간’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한 활발한 학술적 토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회 차원에서도 중점 목표로 삼아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오니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회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3년 1월 1일
제22대 한국암반공학회 회장 박 찬 배상